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격증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저는 직장인이며, 제가 근무하는 파트는 인사/총무 분야입니다.

많은 취업준비생, 대학생들이 인사쪽 분야에서 근무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자격증은 인사분야(HR)쪽의 자격증입니다. 바로 "HRM전문가"라는 자격증입니다.

높은 난이도의 자격증은 아니지만, HRM전문가 자격증을 위해서 공부하고 취득을 하는 수준이라면,

기본적인 인사분야의 흐름은 파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분야 취직을 위해서 정말 다양한 스펙들, 자격증들이 도움이 되겠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자격증 또한

충분히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격증 관련 정보]

1.자격증 명칭 : HRM전문가 (Human Resources Management)

2.시험운영기관 : 한국공인노무사회

3.시험차수 : 약 1년에 3회 진행

4.시험범위 : HRM실무 / 근로관계법

5.시험유형 : 객관식 4지선다형 50문제

6.합격기준 : 100만점에 70점 이상시 합격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정보링크 : https://edu.kcplaa.or.kr/guide/hrm

 

위의 자격증 정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객관식 시험으로써,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초단기간으로 효율적으로, 본 시험을 합격하는 노하우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초단기 합격 노하우 전략]

1.공부기간 : 2주

2.일일공부시간 : 2~3시간 (완전 초보자의 경우 일일 4시간 정도)

3.공부방법 

  절차1 - 교과서 1회독

  절차2 - 기출문제 풀어보기

  절차3 - 교과서와 기출문제 대조해가면서 1문제씩 살펴보기 (제일 중요)

  절차4 - 교과서 2회독

  절차5 - 기출문제 2회독 및 교과서 1회독

 

간단하게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인사관련 지식에 대해서 기본이 조금 있으신 분들은 빠르면 1주일만 공부하고도 합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단, 위 기준은 인사노무 관련 지식이 거의 없으신 분들에게 해당되는 공부기간 및 시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하니씩 설명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절차1 - 교과서 1회독]

 

먼저 전반적으로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전체적으로 훑어줍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머리 속에 암기한다기보다는 이런 내용들로 구성되어있구나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책 전체 페이지수가 약 280페이지 정도 되기 때문에, 약한 강도로 살펴본다고해도 시간이 상당히 소요됩니다.

 

책을 사진으로 잠깐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깔끔하죠? ㅎㅎ

 

앞 쪽 부분HRM전문가의 시험정보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책을 구매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게 2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부 - HRM실무

2부 - 개별적 근로관계법

 

1부의 HRM실무인사관련 제도 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고

2부의 개별적 근로관계법인사관련 법에 대한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막상 공부해보고, 문제를 풀어보면 누구나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이니 

처음에 책을 읽을 때,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거나 머리 속에 들어오지 않으셔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절차2 - 기출문제 풀어보기]

 

*기출문제 다운받을 수 있는 곳 : https://edu.kcplaa.or.kr/notice/notice/680

 

한국공인노무사회 역량인증

 

edu.kcplaa.or.kr

 

교과서 1회독을 통해서 대략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나오지를 확인하신 후 바로 기출문제로 넘어갑니다.

머리 속에 아무 것도 없지만, 우선 내가 아는 지식과 1회독 하면서 잠깐 살펴본 지식 및 기억으로 기출문제를 풀어봅니다.

 

거의 다 틀리실겁니다. 그러나, 절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성장해나가는 과정일 뿐이니까요^^.


[절차3 - 교과서와 기출문제 대조해가면서 1문제씩 살펴보기] - 제일 중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를 하나씩 하나씩 파헤쳐보는 시간입니다. 문제를 보고 해당되는 교과서 부분을 찾아보고 답을 확인해보고, 정답이 아닌 선택지도 하나씩 보는 과정입니다.

 

이 절차에서 실력이 가장 많이 늘어나실겁니다. 이 과정을 겪고나면 교과서의 있는 내용이 기출문제에서 어떤 식으로 나오며, 어떤 식의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는지 전체적인 감이 잡히게 됩니다.


[절차4 - 교과서 2회독]

 

절차 3에서 기출문제와 대조해가면서 확인한 부분을 중요부분으로 인식한체로, 전체적으로 교과서를 2회독 해줍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을 익숙하게 만들고, 머리 속에 저장하기 위해선 반복이 필수 입니다.

 

2회독을 진행하고 나시면, 이제 어느 정도 지식이 머리 속에 자리잡게 되고, 자신감이 조금 생기실겁니다^^.


[절차5 - 기출문제 2회독 및 교과서 1회독]

 

이 상태에서 기출문제를 다시 2회 정도 풀어보고, 공부해줍니다. 그러면 정말 감이 많이 잡히게 되고, 붙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크게 상승하게 되실겁니다.

 

그리고 시험 보기 직전에 교과서를 중요부분 위주로 빠르게 1회독 해주신 후 시험을 치르러 가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하시면 누구나 반드시 이 시험을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주라는 시간이 짧으면 짧고, 길다면 길지만 나의 노력을 통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시면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도 조금 높아지고, 자격증도 생기니 정말 기분이 좋아지실 겁니다^^.

 

HRM전문가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포스팅한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