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좋은 회사 고르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누구나 좋은 직장, 좋은 회사에 다니고 싶은 마음이 클 겁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세상에는 비상식적이고, 좋지 못한 회사들도 많습니다.

그러한 회사에 입사하여 내 인생을 낭비하는 일은 정말 좋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사담당자 출신인 제가 추천드리는 좋은 회사 고르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방법으로 회사를 판단해 보시면 조금이나마 좋은 회사, 직장을 찾으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4가지 단계를 거쳐서 회사를 검증합니다.

 

1) 산업군 동향 파악

2) 회사 재무제표 확인

3) 취업사이트 현직자 리뷰 확인

4) 채용사이트 공고 관리수준 확인

 

위 4가지에 대해서 하나씩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산업군 동향 파악

 

산업군 동향 파악이라는 것은 취직할 또는 이직할 회사가 속한 산업군을 잘 파악해서 골라야 한다는 말입니다.

 

산업군이라고 하면 조금 생소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반도체 산업, 자동차 산업과 같은 큰 분야를 말하는 것입니다.

 

산업군이 중요한 이유는 잘 나가는 산업군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잘 나가는 산업군, 호황인 산업군, 비전이 있는 산업군에 속해 있으면 이득이 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반도체 산업군에 속한 50위 회사와 식품 산업군에 속하는 5위의 회사가 있다고 비교해 봅시다.

 

두 회사를 단순하게 보면, 당연히 식품 산업군에 속한 5위 회사가 돈도 더 잘 벌고 복지도 좋고 

더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산업군 자체의 이점 덕분에 50위인 반도체 산업군에 속한 회사가

연봉도 훨씬 높고, 복지, 상여금 등 대부분의 부분에서 5위인 회사보다 좋은 점이 많습니다.

 

직접적으로 회사의 이름을 거론하기 조심스러워 말씀은 못 드리지만, 조금만 검색해 보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결론은, 그래서 비전이 있는 산업군, 호황인 산업군, 이익이 많이 나는 산업군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회사 재무제표 확인

 

재무제표란 회사의 경영성과를 하나의 표로 나타낸 장부를 말합니다.

 

거기에는 매출액, 순이익 등 회사 경영을 하면서 이 회사에 일어난 숫자 관련된 사항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는 이유는 당연히 "이익을 나는 회사"에 가기 위함입니다.

 

직장생활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내가 다니는 회사가 매년 이익이 잘 나는지, 그렇지 못한지에 따라서

같은 연봉을 받더라도, 그 외적으로 복지에 대해서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을 잘 아실 겁니다.

 

가령 명절마다 선물을 주거나 상여금을 주더라도, 이익이 나서 잘 나가는 회사와 그렇지 못한 회사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요새 기사들을 보면 "성과급, 성과급" 이야기가 많은데, 이익이 나는 회사여야 성과급을 줄 수 있으므로 

회사를 선택할 때, 재무제표를 보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재무제표를 어디서 보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회사의 규모, 종류에 따라서 크게 2가지 방법을 통해서 보실 있습니다.

 

[재무제표 확인하는 방법]

1.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일명 : 다트 dart)을 이용해서 확인 - 상장된 기업 확인용(코스피, 코스닥)

2.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확인 - 그 외 중견, 중소기업들

 

재무제표 보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다트를 이용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흔히 상장된 기업들은 우리가 다트라고 부르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단순히 "다트"라고만 쳐다 들어갈 수 있는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혹시 모르니 인터넷 주소를 남겨드립니다. 

*다트 : https://dart.fss.or.kr/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 들어간 후, 회사명을 검색해 주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삼성전자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리스트가 보일 텐데, 여기서 "사업보고서"라는 것을 클릭해서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사업보고서는 통상 매년 3월쯤에 게시되므로 리스트에서 3월쯤을 보신 후 사업보고서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사업보고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럼 여기서 좌측에서 "재무제표"라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연결이라는 것은 해외법인이나 다른 회사와 본 회사가 재무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표현하는 것으로

연결이 된 회사가 있고, 아닌 회사가 있습니다. 둘 중 연결이 있다면 연결 재무제표를 보시고,

아니실 경우 그냥 재무제표를 봐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손익계산서"부분을 봐주시면 됩니다.

손익계산서에서는 "매출액""당기순이익"을 봐주시면 됩니다.

 

당기순이익이란 회사가 1년간 경영한 이후 남게 되는 순수 이익을 말합니다.

이것을 보기 위해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입니다.

 

 

다음은 상장되지 않은 기타 다른 기업들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확인 (그 외 중견, 중소기업들)

 

위 방법은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들도 검색이 가능하므로, 다트에서 회사가 나오지 않을 경우

본 방법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네이버에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옵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 https://sminfo.mss.go.kr/cm/sv/CSV001R0.do 

 

이 사이트는 회원가입 후 이용가능하므로 회원가입 후 "중소기업현황 > 기업정보"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기업명"으로 검색한 후 "대표자"이름을 확인한 후 클릭하면 됩니다.

대표자 이름을 확인하는 이유는 회사명이 동일한 경우가 꽤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삼성전자란 글자가 들어간 회사들이 여럿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대표자명까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를 대표자명까지 확인해서, 정확히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매출현황"이라는 요약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까 말씀드린 "당기순이익"부분을 봐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3) 취업사이트 현직자 리뷰 확인"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취업사이트 리뷰는 바로 "잡플래닛"입니다.

전혀 광고도 아니고, 제가 여러 가지 사이트들의 리뷰를 봤을 때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이 잡플래닛이어서 소개드립니다.

 

잡플래닛을 들어가서, 회사를 검색해 보면

 

회사 전체의 평점 + 카테고리별점수(워라밸부분 / 복지,급여 부분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평점이라는 것이 주관적인 사람의 생각이고 점수이니 그 점은 감안하시고 봐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뷰의 점수나 내용이 맞는 경우가 많으므로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전체 평균 평점이 2.6 이상이면 양호한 기업이라고 봐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3점을 넘어가면 꽤 괜찮은 회사라고 봐주셔도 좋습니다.

2.5 이하인 회사는 가급적 피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삼성전자를 보면 평점이 3.8이죠? 우리나라 최고의 회사답게 점수가 상당히 높습니다.

 

 

전체적인 평점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씩 작성해 준 리뷰를 통해서 장/단점에 대한 여러 사람의 의견을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천드리는 것이 무작정 전체리뷰를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관련된 리뷰"만 선별해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전체적으로 평점이 높을 수 있지만, 회사라는 것이 부서마다 분위기와 상황이 다르므로

 

내가 직접 일할 부서, 직무와 관련된 리뷰를 집중으로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 "리뷰 필터"가 있어서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를 선택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리뷰가 선택되면

 

최고 점수인 리뷰최저 점수인 리뷰꼭 각각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점수가 좋은 것만 보는 것보단, 제일 안 좋게 작성된 리뷰를 작성한 내용을 꼭 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보다 더 정확하게 그 부서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까지 말씀드린 3가지가 훌륭한 회사라고 한다면

지금 말씀드릴 4번째 방법까지는 확인을 하지 않으셔도 괜찮은 회사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다익선이라고 지금 말씀드릴 것까지도 적절하게 되었다면 필시 좋은 회사일 확률이 굉장히 높을 겁니다.

 

바로"4) 채용사이트 공고 관리 수준 확인"입니다.

 

이것은 채용사이트들에 올라오는 회사의 지원공고 수준이 어떤가를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채용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관리하는 회사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회사들은 자체적으로 생성한 양식을 이용하거나 또는 자체 채용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체 채용사이트까지 운영하지는 않더라도,

사람인, 잡코리아 등 채용플랫폼에서 주는 기본양식 채용공고를 사용하는 회사보다는

 

채용공고를 디자인하거나 자체적으로 만든 회사일수록, 관리가 되는 회사이고

여러 가지를 신경 쓰는 회사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채용공고에도 노력을 기울인 회사를 고르시기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지금까지 총 4가지 좋은 회사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보았습니다.

 

물론, 위 4가지 방법 외에도 좋은 회사를 고르는 방법들이 더 있을 겁니다.

하지만, 취직을 하거나 이직을 할 때, "최소한!"으로 아래 4가지는 반드시 확인해 주실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1) 산업군 동향 파악

2) 회사 재무제표 확인

3) 취업사이트 현직자 리뷰 확인

4) 채용사이트 공고 관리수준 확인

 

아무쪼록 좋은 회사에 취직하셔서, 항상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