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차]

1. 코어의 의미와 종류

2. 코어의 중요성

3. 코어 운동법


1. 코어의 의미와 종류

 

1) 코어의 의미

  코어는 영어 CORE의 의미(핵심, 중심부)를 따와서 우리신체에서 중심부의 중요한 근육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코어근육은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골반기저근, 복횡근, 횡격막, 다열근이 바로 코어근육입니다 말 그대로 신체의 중심부 주변의 근육들입니다. 목차 위의 사진을 통해 근육들의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코어근육의 종류 4가지

(1) 횡경막

  갈비뼈에 있는 근육으로 수축과 이완을 하면서 우리가 호흡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2) 복횡근

  복근의 아래 부분으로써, 우리가 몸을 움직일 때 복횡근이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복횡근이 부족하면 갑자기 우리가 빠르게 움직일 때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골반기저근

  골반기저근은 골반의 아래부분을 형성하는 근육으로 방광, 자궁 등 골반 내 장기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골반기저근이 약해지면 장과 방광의 문제가 생기게 되어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거나 요실금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4) 다열근

  다열근은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신체 뒤편에 위치해있으며, 척추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근육입니다.


2. 코어의 중요성

 

1) 신체 밸런스 향상

  우리가 어떤 움직임을 보일 때 또는 운동할 때 가장 먼저 수축을 하는 곳이 바로 코어근육입니다. 이러한 코어근육이 약하면 몸이 중심을 잘 잡지 못하기 때문에 신체밸런스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코어근육이 잘 발달하게 되면 신체 밸런스가 향상되며 운동수행 능력 또한 좋아지게 됩니다.

 

2) 소화력 향상 등 신체기능 개선

  코어근육이 발달하게 되면 골반이 안정화가 되며, 골반 내의 장기들을 온전히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횡격막이나 골반기저근의 코어근육이 잘 발달하여 기능이 좋아지게 되면 장기들의 활동성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높아지며, 소화력 등이 개선됩니다.

 

3) 올바른 자세유지에 도움

  코어근육이 발달하면 척추, 복부 등 신체의 중심부위 근육들이 잘 발달하게 되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허리의 안정에 많은 도움을 주므로 코어근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3. 코어 운동법

  코어근육 강화 운동은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운동 2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플랭크

  코어근육 운동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하고 효과가 좋은 운동입니다.

[운동방법]

(1) 양손을 주먹쥐고 어깨 넓이로 팔을 벌려서 엎드립니다. 양팔의 넓이가 어깨보다 더 벌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 발의 앞부분으로 몸을 지지하면서 무릎을 펴서 엎드린 자세를 취해줍니다. 엎드린 자세를 한 이후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을 구부린다거나, 엉덩이가 처진다거나, 고개를 드시게 되면 일직선이 되지 않게 되며 잘못된 플랭크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엎드려서 버티실 때 힘이 팔꿈치에만 집중되지 않고 손부터 팔꿈치까지 고르게 분배되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3) 2번 자세를 유지한 후 30 ~ 1분 정도를 버텨주시는 것을 1세트로 3세트 정도하시면 됩니다. 다만, 위 시간과 세트는 기본적인 기준을 말씀드린 것이고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서 시간과 세트 수는 유동적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 시간과 세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늘려주셔야 한다는 점만 지켜주시면 됩니다.

 

 

2) 브릿지

  척추기립근과 엉덩이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운동입니다.

[운동방법]

(1) 편안하게 누운상태에서 다리를 위 그림과 같이 무릎을 구부려줍니다. 이때 발 사이의 간격은 골반 넓이 정도로 벌려줍니다. 그리고 손은 편안하게 바닥을 짚어주시면 됩니다.

 

(2) 천천히 골반을 위로 올려줍니다. 골반을 올려주실 때 숨을 내쉬면서 해주시면 되고 허리, 엉덩이, 무릎이 일자가 되도록 유지시켜주시고 3초에서 4초 정도 유지시켜준 후 다시 천천히 원래 자세로 돌아와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너무 골반을 들어올려서 허리, 엉덩이, 무릎이 일자가 아니라 휘어지게 하시면 안됩니다.

 

(3) 횟수는 10회 정도를 1세트로 3~4세트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코어근육은 건강한 몸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근육입니다. 위의 정보들을 적극 활용하셔서 코어근육 단련해 건강한 신체, 건강한 삶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