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골다공증

[목차]

1. 골다공증이란

2. 골다공증의 종류 및 원인

3. 골다공증 예방법 및 골다공증 관리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포함)


1.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뼈의 밀도가 낮아져서 뼈가 부러지는 골절 등 부상을 입기 쉬운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은 초기에는 실제 뼈가 부러지거나 하는 등 직접적인 원인을 겪지 않으면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은 사전에 예방 및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발병이 되었다면 신속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2. 골다공증의 종류 및 원인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성호르몬의 의한 원인, 질병에 의한 원인, 유전적인 원인, 생활습관에 관한 원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크게 2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1) 일차성 골다공증                             

  우리의 뼈는 청소년기와 20, 30대 성년기를 거치면서 계속 변화합니다. 뼈가 가장 튼튼한 시기의 상태를 최대 골량을 형성했다고 하며, 보통 20~30대에 형성됩니다. 이 시기 이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뼈의 양은 조금씩 줄어듭니다.

  일차성 골다공증은 이렇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뼈의 양이 점점 줄어들게 되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말합니다. 추가로, 여성의 경우 폐경이 진행된 이후에 뼈의 감소량이 급격하게 많아지게 되면서 남성보다는 여성의 골다공증 발생률이 더 높습니다. 폐경 후 5년에서 10년 내에 뼈의 상태가 많이 약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골다공증은 일차성 골다공증입니다. 여성과 남성 골다공증 환자의 80%이상이 일차성 골다공증 환자입니다.

 

2) 이차성 골다공증

  이차성 골다공증은 과도한 음주, 질병, 약물사용 등 외부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갑상선기능항진증, 당뇨병, 과도한 카페인 섭취, 알코올 섭취가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법 및 골다공증 관리법

 

1) 꾸준한 체중을 이용한 운동

  최대골량을 형성한 이후에 꾸준한 체중부하운동(본인의 체중을 이용한 운동) 또는 근력운동은 뼈의 감소를 막아줍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발달하게 되면 넘어지거나 낙상했을 경우에도 크게 다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므로 꾸준한 체중부하운동 또는 근력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충분한 비타민D와 칼슘 섭취

  비타민 D는 우리의 몸이 칼슘을 잘 흡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D가 많은 음식으로는 참치, 고등어가 있습니다. 또한 음식 섭취 외에 외부에서 햇볕을 쬐는 행동으로 비타민 D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뼈 건강에 아주 중요한 영양분으로써 잘 섭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등 유제품아몬드 등의 견과류가 있습니다.

 

3) 뼈 건강에 해로운 행동금지 (금연, 금주, 카페인 피하기)

  흡연은 여성호르몬을 감소시킵니다. 여성호르몬 감소는 특히 여성에게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큰 원인이 됩니다. 또한 카페인은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뼈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과도한 음주 또한 뼈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금연, 금주, 카페인 피하기 이 3가지는 뼈 건강을 위해서 최대한 줄여주시거나 금해주시면 좋습니다.

 

4) 음식 싱겁게 먹기

  짠 음식들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짠 음식을 먹게 되면, 짠 음식에 있는 나트륨이 칼슘의 배출을 촉진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주 짠 음식을 먹는 습관은 뼈 건강에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이러한 습관은 뼈 건강을 떠나서 몸 건강에 기본적으로 좋지 못한 습관이므로 짠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들

 

  나이가 많아질수록 뼈 건강에 대한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꾸준한 운동, 뼈에 좋은 음식 등 위의 정보들을 잘 활용하셔서 오래도록 건강한 뼈,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